[지구촌 돋보기] 미얀마 의류산업 노동자와 시민불복종운동

연구소의창

[지구촌 돋보기] 미얀마 의류산업 노동자와 시민불복종운동

윤자호 593 05.10 09:00

작성: 윤자호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


□ 미얀마 군부, 노동자를 표적으로 삼다

아웅산 수치를 포함한 민주주의민족동맹(NLD)당이 군부에 의해 축출되고, 2월 1일부터 시작된 시민불복종운동(CDM)에서 노동자들, 특히 여성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여성 노조 지도부가 이끄는 의류 노동자들은, 글로벌 패션 브랜드 기업들이 미얀마의 공장주들에게 표현의 자유와 결사의 자유를 포함한 노동자들의 권리를 존중하라고 말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미얀마노동조합총연맹(CTUM, 이하 미얀마 노총)은 기업들이 결사의 자유와 집회 및 평화적 항의의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할 것, 그리고 시민불복종운동에 참여한 노동자나 노조 지도자들이 처벌받지 않도록 보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군은 산업지구로 진입해 계엄령을 선포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노동자들을 겨냥하고 있다. 주요 공업지대를 포함한 양곤 지역의 거의 모든 공장들이 문을 닫았고, 노조 지도부는 공장 노동자들이 고향 농촌 마을로 대거 이주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미얀마산업노동조합(IWFM) Khaing Zar Aung 위원장에 따르면 군부는 공장주들에게 노조 지도자들의 이름과 주소 공개를 요청하고 있으며, 군인들은 이들을 찾기 위해 노동자 기숙사와 호스텔을 드나들고 있다.


아래 인터뷰는 Jacobang이 미얀마 노총의 조직위원인 Ma Moe Sandar Myint(MMSM), Ma Ei Ei Phyu(MEEP), Ma Tin Tin Wai(MTTW)를 인터뷰한 기사를 번역한 것이다.

- 원문: Michael Haack & Nadi Hlaing, “'If the Military Leaders Win, There Will Be No Unions': Myanmar Garment Workers on the Strikes Against the Coup”, LABOR NOTES. 2021.03.19. 

(https://labornotes.org/2021/03/if-military-leaders-win-there-will-be-no-unions-myanmar-garment-workers-strikes-against-coup)


□ 미안마 의류산업 노동자들의 저항 

미얀마의 의류 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종사자 규모 약 60만 명으로 불어났으며, 최근에는 살쾡이 파업(노조가 주도하지 않은, 누가 파업을 일으켰는지 모르는 파업)과 호전적인 조직화를 전개했다. 이제, 노동자들은 수년 동안 얻은 노하우를 군정복귀에 반대하는 투쟁에 활용하고 있다. 생산-유통 과정에 있는 노동자들의 조직화와 파업은 군부를 협상 테이블로 내몰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일지도 모른다. 노조와 연맹은 집주인들에게 파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한 임대료 납부 유예를 요구했으며, 일부 성공을 거두었다. 노조는 또한 노스페이스나 H&M 같은 국제 브랜드들도 시민불복종운동에 참여한 노동자들을 해고하지 말도록 공장들을 압박할 것을 요구했다. 


□ 미얀마 군부 쿠데타와 노동권 퇴보 

Q: 의류 산업 노동자들이 쿠데타에 대항한 최초의 사람들 중 일부라는 것을 알게 된 소감이 어떻습니까? 

MEEP: 내 느낌과 맞는 정확한 말을 찾을 수 없습니다. 매우 만족합니다. 우리 의류 노동자들이 시위에 불을 붙였습니다. 

MMSM: 사람들은 우리를 자랑스러워합니다. 파업 첫날, 노동자들은 점심을 싸 왔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이 그들에게 음식을 제공해줬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어졌어요. 


Q: 이번 쿠데타가 노동자들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MEEP: NLD는 노동을 위한 완벽한 보호책을 만들진 않았지만, 그럼에도 몇 가지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임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희망을 줬어요. NLD가 취임하기 전에는 노동법이나 노동권이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문제제기를 하면 고용주들로부터 임의로 해고당했죠. 군사 독재 정권 하에서 우리의 노동권은 침해될 것입니다. 우리는 독재 정권을 전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파업과 시위 때문에 공장에서 해고되더라도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MTTW: 우리는 나라 전체를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군 수뇌부가 이기면, 노조도 노동권도 없을 거예요. 만약 노조가 있다고 한들, 진정한 노조가 아니라 그저 보여주기 위한, 정부가 개입한 노조가 될 것입니다. 

MMSM: 노동자들은 민주주의를 원합니다. 왜냐하면 노동자들에게는 생각이 있고, 노동자들은 수동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노동자의 권리를 요구할 자유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오직 민주주의만이 그 자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의류산업 노동자 조직 과정 

Q: 처음에 어떻게 파업이 조직되었습니까?

MEEP: 우리는 모든 노동자들을 위한 회의를 열었고, 독재 정권 하에서 우리가 잃고 있는 권리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2월 5일, 노동자들은 행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경찰과 마주쳤습니다. 매우 두려웠지만, 대중들로부터 우리와 우리가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게 느끼게 하는 인정을 느꼈습니다. 나는 노동자들에 대한 대중의 지지 때문에 울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호스텔에 돌아왔을 때, 경찰은 공장 앞에서 누가 리더인지 물어보고 있었어요. 그래서 지금도 우리는 숨어 있습니다. 모든 조합원들이 숨어 있어요. 

MTTW: 2월 1일부터 우리는 긴급 회의를 열었고 2월 5일, 공장 안에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애국가와 88년 혁명 등 역사 속에서 불러온 유명한 노래들을 불렀어요. 노동자들은 옷에 빨간 리본을 달고 있었고, 공장 직원들, 심지어 고위직들도 모두 참여했습니다. 유일한 문제는 빨간 천이 부족해서 공장에 빨간 천을 요청해서 자르는 데 공장의 커터를 사용해야 한다는 거였어요. 보통 점심시간은 30분인데, 노조는 노동자들이 10분 안에 점심을 먹고 나머지 20분 동안 캠페인에 참여해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2월 6일에 다른 단체를, 이를테면 학생들과 함께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Sagaing 공업지대 도로에서 점거 시위를 벌였고, 미얀마 중앙은행과 현지 ILO 사무소로 행진했으며, 의류 브랜드들을 압박했습니다. Hlaing Tharyar에는 약 300개의 공장이 있는데, 거의 모든 공장들이 참여했어요. 공장에 노조가 있으면 노조가 파업을 조직하고, 노조가 없는 공장에서는 노동자들이 개별적으로 휴가를 내고 시위에 참여했어요. 그래서 참여자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MMSM: 쿠데타에 대해 들었을 때, 군에 의해 인터넷이 끊겼기 때문에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라디오를 사고 뉴스를 들었어요. 우리 노조 위원장은 다른 공장 노조와 협의하고 조율하여 모든 노조와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우리는 군과 싸우는 방법을 생각해내야 했어요. 투쟁은 혼자 할 수 없어요. 더 많은 사람들, 전체 대중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학생 운동가들로부터 연락을 받았어요. 우리는 말했죠. “만약 여러분이 각자의 노력들을 결합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만납시다. 우리는 공장에서 파업하는 데는 익숙하지만, 총을 든 군대에 저항한 적은 없습니다. 이전에 정치적 파업에 참여한 적도 없고요. 학생 운동가들은 팔로워도 많고 정치 시위 경험도 많으니, 함께 협력합시다.”


□ 총파업의 의미와 난항, 그리고 연대를 위해 

Q: 총파업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MEEP: 대중단체들도 모두 시위에 동참했습니다. 사람들은 피로 만들어진 이 제도에 저항했어요. 총파업은 지도자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던져줬습니다. “우리는 당신을 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독재에 반대한다.”


Q: 조직화 시 어떤 과제가 있습니까?

MMSM: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부모들은 종종 정치나 노조 활동에 참여하는 여성과 소녀들을 용납하지 않아요. 우리 부모님은 농부이시고, 우리는 마을의 전통적인 규범과 함께 자랐습니다. 이를테면, 소녀들은 발끝까지 덮는 옷을 입어야 하는 것처럼요. 여성들은 밤에 외출하기 힘들었고요. 제가 처음 투쟁에 참여하기 시작했을 때, 부모님은 걱정하셨어요. 하지만 제 남편은 제 노조 활동을 매우 지지하고 있고, 항상 저를 격려해줍니다. 또한, 노동자들은 파업기간 동안 임금을 받지 못해, 집세를 내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일부 집주인들은 노동자들에게 공감하고 지지하며 파업기간 임대료를 줄였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쫓겨나야 했습니다. 


Q: 독자들에게 알리고픈 상황이 있습니까?

MTTW: 국제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88년 혁명에서 많은 사람들이 군에 의해 죽임을 당했고, 저는 다시는 그런 상황이 오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군에 의해 살해되고 총살당한 사람들에 대해 들었을 때, 매우 화가 났어요. 저는 국제사회에 미얀마 노동자들을 도와달라고 소리치고 싶었습니다.

MSSM: 일부 노동자들은 해고되거나 급여가 삭감됐습니다. 해고자 중에는 임신부와 어린 자녀를 둔 여성,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여성도 포함되어 있어요. 임대료 문제와 공장들이 노동자들을 해고하는 것까지 합쳐져서, 그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죠. ILO는 사용자가 노동자들을 압박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노동자들은 자유롭게 그들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디다스, 자라, H&M과 같은 브랜드들이 노동자들의 권리가 보장되도록 압력을 가하기를 원합니다. 우리가 회사들에 성명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아무런 반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도 필요합니다. 노동자들의 노력과 그들이 처한 위험에 대한 언론의 관심이 더 필요합니다. 우리와 우리의 노력, 투쟁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알면 알수록, 우리에겐 더 두툼한 보호막이 생깁니다.

MEEP: 저는 아이야와디 지역의 농부 집안 출신입니다. 내가 어렸을 때, 정부는 농부들에게 쌀에 대한 관세를 내도록 했습니다. 내가 초등학교 4학년이었을 때, 우리 가족은 흉작 때문에 충분한 쌀을 수확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경찰은 할아버지와 사촌을 체포했다. 오빠, 언니, 그리고 저는 숨겨져야 했고, 배고픔에 직면해야 했죠. 출소 후에도 할아버지는 여전히 쌀을 정부에 주어야 했어요. 하지만 우리는 늘 수확량은 충분치 못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우리는 땅을 양도해야 했고, 매우 가난해졌습니다. 형제들과 저는 학교를 중퇴해야 했어요. 아버지는 제가 입학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도시로 저를 데려가셨어요. 제가 군사독재를 정말 싫어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우리는 그 체계 하에서 정말 나쁜 것들을 많이 경험했어요. 제 아들과 딸 세대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놔둘 수 없습니다. 그것이 제가 싸우고 싶은 이유입니다.

MMSM: 우리는 권력이나 지위를 얻기 위해 이것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노동자들은 많은 압박감 속에서 살아가는 법과 불의에 맞서 싸우는 법을 알고 있어요. 우리는 군부 통치하에 살 수 없습니다. 우리는 압제에 시달리느니 차라리 죽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시위대, 특히 어린 시위대의 죽음을 보는 것은 산산하게 가슴 아픈 일입니다. 그들의 고통을 보면 볼수록 더 싸우고 싶어집니다. 죽음을 무릅쓰고서라도요. 지금, 이 투쟁 과정에서 죽는 사람들은 결코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